이제석 광고연구소의 핵심가치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세상을 밝힙니다."
1.우리는 세계 최고수준의 창의적인 광고회사임을 자부합니다.
전체광고 업무 중 100% 크리에이티브한 작업만을 추구하는 지구상에 몇 안 되는 광고회사입니다.
우리는 아무리 많은 돈을 지불해도 재미없이 지루하고 보기 싫은 광고는 절대로 만들지 않습니다.
100년 뒤에 봐도 유치하거나 질리지 않는 광고를 만듭니다.
2.우리는 우리가 만든 작품들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 생각합니다.
창립 이후 현재까지 정부/기관단체와 NGO와 공동으로 공익광고에 초 집중을 하고 있으며 약 전체 업무의 80-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광고 홍보 예산이 없는 소규모 비영리 광고주에게는 연구소 산하 협력기관 및 TFT 팀의 도움을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무리 많은 예산을 제시해도 기업 윤리와 상도덕, 경영철학이 없는 광고주로 부터는 광고 수주를 받지 않습니다.
연구소가 의뢰받는 모든 프로젝트들은 '돈되는 작품'과 '보여주기 위한 작품' 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오로지 100%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가 담긴 수준높은 작품 만을 고집합니다.
공모전 수상이나 회사 홍보 목적등으로 현실에는 실제로 집행되지 않았거나 현실에 존재하지 않은 '가상의 작품' 들을 만들기 보다는
인터넷에서만 보아왔던 기발한 해외 광고들을 국내의 현실에서, 우리의 일상 속에서 직접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연구소 특유의 박력있는 추진력과 집요함으로 상상 속에서만 보아왔떤 꿈과 이상을 바로 눈앞의 현실로 만들어 드립니다.
힘들게 땀흘려 만들어진 작품들은 우리에게는 가장 큰 자산이자,
또다른 후속 프로젝트들을 유치하게 만드는 가장 훌륭한 영업사원입니다.
이제석 광고 연구소 조직도
이제석 광고연구소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조직이면서 가장 큰 조직입니다.
연구소 중앙 본부에서는 소수의 인원만으로 프로젝트를 관리 운영하고 있으나
광고물 기획 및 제작에는 국 내외 다양한 전문가들과 전문기관들과의 견고한 네트웍크형 협업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 정체되기 쉬운 조직의 창의력과 생산성에 늘 신선감과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맞춤형의 서비스를 개개별의 프로젝트별로 특화시켜 제공합니다.
이런 독창적인 운영체제로 우리는 항상 깨어있으며 항상 배고프고 항상 날이 서 있습니다.
연구소의 광고는 ‘다영역
기술 융합적 종합 예술’입니다.
공간 활용 기술은 건축 전문가의 공학.
광고
전문가의 아이디어. 디자인
전문가의 시각.
홍보
마케팅 전문가등의 전략 등의 전문가 그룹이 협업하여 빚어낸 '기술집약형' 창작물입니다.
예술적
측면과 공학적 측면 모두 중요한 일이라우리는 이 일을 ‘예술 시공’ 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의 공사인부들은
할 수 없는 까다롭고 섬세한 작업을 예술가들이 하고,
예술가들이 구축하기 힘든 전략 기획적 마인드를 광고인들이 작품 속에 담습니다.
이제석 광고연구소 설립 시점으로 대한민국의 광고 역사의 B.C 와 A.D
=> 연구소의 철학과 원칙 그리고 그로인한 사회적 파장 그리고 광고계 개혁 계획
현재 광고판의 룰----------------------------------> 이제석 광고연구소의 룰.
그 회사 얼마나 크니?-------------------------------> 그 회사 작품 얼마나 좋니?
광고회사 이름보고 맡겨.----------------------------> 광고쟁이 이름보고 맡겨.
광고쟁이는 장사꾼(브로커) --------------------------> 광고쟁이는 장인(프로)
클라이언트와 주종관계------------------------------> 클라이언트와 협력관계
후불제, 외상 -------------------------------------> 착수금 선 지급
소품좀 대량샌산/ 공장형 제품-------------------------> 다품종 소량 생산/ 맞춤형 명품
사내 인력으로만 충당/ 일률적인 아웃풋------------------> 맞춤형 팀 구성/ 다양한 아웃풋
인하우스 에이전시의 시대----------------------------> 독립 에이전시의 시대
연예인 중심.-------------------------------------> 아이디어 중심.
복잡한 카피 중심----------------------------------> 심플한 비주얼 중심
갑이 왕-----------------------------------------> 갑 같은 을 ( 동등한 협업관계)
광고주가 좋아하는 광고 ------------------------------> 대중들이 좋아하는 광고
고비용 저효과 전통매체------------------------------> 저비용 고효과 비전통매체
상품을 위한 광고------------------------------------> 광고 자체가 상품
기획서만 잘쓰면 땡 ----------------------------------> 광고물이 좋아야지.
광고 나온다 채널 돌려--------------------------------> 광고 나온다 채널 고정
남의 나라 광고 베끼기--------------------------------> 한국 광고의 한류화
해외에 돈쓰고 배우러 감------------------------------> 해외에 돈 받고 가르치러 감
국내 광고제 짜고치는 고스돕/ 우리끼리 잔치----------------> 해외 광고제 대거 석권/ 국제 무대에서 경쟁.
광고인이 뭐하는 사람이지? ----------------------------> 선호하는 직업은 광고인이요.
광고는 공해---------------------------------------> 광고는 문화예술
돈주고 뿌리는 보도자료-------------------------------> 광고가 뉴스/ 공짜 광고효과
매체비로 승부/ 반복 쇠뇌-----------------------------> 아이디어로 승부/ 한번봐도 평생기억
기업 이윤 최우선-----------------------------------> 사회적 공공선 실천
얻어내려는 광고 -----------------------------------> 퍼주기 위한 광고
당장의 숫자적 성과----------------------------------> 중장기적 브랜드 이미지 계획
골라 골라 /세일즈 광고------------------------------- > 브랜드 이미지 구축 광고
저런 쓰레기를 누가 만들었지?--------------------------> 광고 실명제: 작품에 연구소 크레딧 표기
돈되는 일만 열심히----------------------------------> 자체연구, 교육, 공익 사업 진행
피티만 따면 광고주는 찬밥/뒷방늙은이 --------------------> 평생 친구 / 애프터 서비스
형님 아우 접대 영업----------------------------------> 작품을 보고 누가 했니? 광고 의뢰
이력서/스펙 중심 인사 채용----------------------------> 포트폴리오/인턴쉽 능력 중심 인사채용
밤샘 폐인 작업-------------------------------------> 퇴근시간 엄수 자율형 근무체제
인풋 없는 아웃풋/아이디어 고갈-------------------------> 연구 교육 훈련/ 아이디어 개발
끝없는 단체 회의, 정치력 중심--------------------------> 개인 자율 연구를 통한 성과 중심